프로테오글리칸(proteoglycan) > 전용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용게시판

프로테오글리칸(proteoglycan)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사빈 (61.♡.118.58)
댓글 1건 조회 54,415회 작성일 23-06-25 12:38
간략소개 당과 단백질이 결합된 물질입니다.프로테오는 프로틴(단백질), 글리칸은 당쇄를 의미합니다. 콜라겐이나 히알루론산처럼 인간의 피부와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 때문에 최근에는 미용 건강 보조 식품으로 주목

본문

프로테오글리칸(proteoglycan)이란 당과 단백질이 결합된 물질입니다.프로테오는 프로틴(단백질), 글리칸은 당쇄를 의미합니다.

콜라겐이나 히알루론산처럼 인간의 피부와 연골을 구성하는 성분 때문에 최근에는 미용 건강 보조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원래는 연어 코 연골에서 발견된 성분으로 생선이나 육류 연골에 많이 포함된 영양소입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은 그대로의 형태로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한번 글루코사민으로 분해된 후 흡수됩니다.


프로테오글리칸과 유사 성분 차이

프로테오글리칸과 유사한 영양소·성분으로 글루코사민이나 콜라겐, 히알루론산, 콘드로이틴이 있습니다.각각의 차이점을 해설합니다.


글루코사민

글루코사민이라고 하는 것은 히알루론산과 프로테오글리칸을 구성하는 성분 입니다. 연골이나 피부, 손톱 등에 존재합니다. 인체에서는


 N-아세틸글루코사민 형태로 존재하지만 보충제에는 글루코사민황산염과 글루코사민염산염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콜라겐

콜라겐이란 피부에 탱탱함과 탄력을 주는 단백질의 일종입니다.인체를 차지하는 콜라겐 중 약 40%는 피부에 존재합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거나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을 하는 영양소입니다.나이가 들면서 부족해지고 피부 탱탱함을 잃게 됩니다.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은 무코 다당류의 일종으로 높은 보수력을 가진 성분입니다.피부와 연골에 존재하며 세포끼리 연결하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콜라겐과 함께 노화에 따라 감소하고 피부의 보수력도 저하되는 메커니즘입니다.

프로테오글리칸과 마찬가지로 관절 쿠션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관절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콘드로이틴

콘드로이틴도 히알루론산과 같은 무코 다당류의 일종입니다.세포 사이의 틈새를 메우고 근조직이나 신경조직을 형성합니다.


황산과 결합한 것을 콘드로이틴 황산이라고 부릅니다.콘드로이틴 황산은 연골과 피부, 혈관벽의 주성분으로 작용하는 성분입니다. 


콘드로이틴 황산은 프로테오글리칸을 구성하는 무코 다당의 원료가 됩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의 효과 및 기능

탄력성 향상으로 피부미용에

연골과 피부에 많이 존재하는 프로테오글리칸은 피부의 탱탱함을 유지하여 탄력성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피부는 표층에서 표피, 진피, 피하조직의 3층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진피에 있는 프로테오글리칸은 세포의 틈새를 메우는 성분입니다.

진피의 프로테오글리칸이나 콜라겐 등이 노화에 의해 감소하면 주름이나 처짐의 원인이 됩니다.피부 당김은 세포의 틈새를 메우는 


간질성분 부족이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d1604d29048b2559c19f2a593e967fa6_1687652134_2974.jpg

 


염증억제로 여드름·피부염 예방

프로테오글리칸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원래 염증이란 물리적·화학적 자극이나 세균 등의 미생물에 대해 일어나는 


신체의 방어반응입니다.피부에 염증이 생기면 여드름이 생기거나 붉어지기도 합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은 염증과 관련된 사이토카인에 작용하여 염증을 억제합니다.따라서 피부 트러블이나 여드름 등에 효과적이라고

생각되고 있는 영양소입니다.

 


골관절염 증상 완화 ; 프로테오글리칸은 피부를 만들 뿐만 아니라 연골의 구성 성분입니다.히알루론산, 콘드로이틴과 함께

 연골을 형성하여 충격을 완화해주는 쿠션 역할을 합니다.


최근 연구는 퇴행성 관절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란 연골의 변형이나 마모에 의해 관절 주위에 염증이 파급되는 질병입니다.관절 주위의 통증이나 붓기,

위화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관절의 연골에서는 프로테오글리칸이나 콜라겐이 변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프로테오글리칸을 섭취하면 

퇴행성 관절염의 통증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이 부족하거나 결핍되면 생기는 증상

프로테오글리칸이 부족하거나 결핍되면 관절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관절 사이에는 연골이 있어 충격 흡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연골의 약 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외 성분은 콜라겐이나 프로테오글리칸입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이 부족하면 연골이 약해져 관절이 닳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관절의 변형이 일어나면 관절통이 생깁니다.


단백질 1일 섭취 기준량

프로테오글리칸의 1일 섭취 기준량은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인간 안전성 시험에서 프로테오글리칸 내추럴 파우더의 안전성을 확인한 결과, 1일당 1,500mg을 5일 연속 섭취해도 

임상상 문제가 없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프로테오글리칸 내추럴 파우더는 건강 식품이나 보충제 등에 이용되는 프로테오글리칸 가공품입니다.

제조사의 표시에 따라 보충제를 섭취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과잉 섭취가 될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됩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을 많이 함유한 식품은 다음과 같습니다.어패류와 육류 연골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어를 비롯한 어패류의 연골

육류 연골


프로테오글리칸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프로테오글리칸을 효율적으로 섭취하고 싶을 때의 대책을 소개합니다.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을 많이 섭취하다

프로테오글리칸을 섭취하고 싶은 경우에는 구성 성분이 되는 글루코사민이나 콘드로이틴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글루코사민은 게와 새우 등의 갑각류, 콘드로이틴은 오크라나 핥기 등의 끈적끈적한 식품에 많이 포함됩니다.

 


프로테오글리칸이 많은 식품을 섭취한다고 해서 100%가 체내에 흡수되는 것은 아닙니다.따라서 식품에서 

프로테오글리칸을 섭취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프로테오글리칸을 섭취하고 싶다면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테오글리칸이 많이 함유된 어패류의 연골 성분을 이용한 보충제가 시판되고 있습니다.

콜라겐이나 콘드로이틴이 함유된 것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댓글목록

profile_image

사빈님의 댓글

사빈 아이피 (61.♡.118.58) 작성일

프로테오글리칸의 구조

프로테오글리칸은 중심단백질과 그에 결합된 당아미노글리칸으로 구성된다. 당아미노글리칸은 헥소사민(hexosamine)과 헥소스(hexose) 또는 헥소사민과 헥소유론산(hexouronic acid)으로 구성된다. 대표적인 당아미노글리칸은 헤파린(heparin), 황산헤파란(heparan sulfate), 황산콘드로이틴(chondroitin sulfate), 황산더마탄(dermatan sulfate), 황산케라탄(keratan sulfate) 및 하이알루로난(hyaluronan)이 있으며, 이들 당아미노글리칸이 하나 이상 복합적으로 조합되어 매우 복잡한 분자적 다양성을 보인다. 또한 당아미노글리칸은 추가적으로 황산화(sulfation), 인산화(phosphorylation), 퓨코스화(fucosylation) 및 시알산화(sialylation) 되어 더욱 다양한 변형이 가능하다2).

프로테오글리칸의 분류
프로테오글리칸은 크게 다음의 네 가지로 분류된다.

세포 표면 프로테오글리칸: 제1형 막단백질인 신데칸(syndecan)이나 GPI닻형단백질인 글리피칸(glypican)이 대표적이다. 조직 특이적으로 발현하며 세포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종종 분비형으로 잘려지기도 한다.
기저막 프로테오글리칸: 주로 황산헤파란과 황산콘드로이틴으로 구성된다.
세포외 기질(세포 밖 바탕질) 프로테오글리칸: 류신(leucine)이 다량 포함된 프로테오글리칸으로 어그리칸(aggrecan), 페리에칸(periecan), 데코린(decorin), 바이글리칸(biglycan) 등이 대표적이다.
분비형 프로테오글리칸: 세르글리신(Serglycin)이 대표적이며, 주로 내피세포, 내분비세포 및 혈구세포 등에서 분비된다1).

프로테오글리칸의 합성 및 분해
프로테오글리칸의 중심단백질은 거친면 세포질세망(rough ER)에서 합성되고, 당아미노글리칸 부분은 골지체에서 합성되어 분비과립을 통하여 세포 밖으로 분비되거나 세포막으로 이동한다. 분비되거나 세포막에 존재하던 프로테오글리칸은 세포내이입(endocytosis)으로 들어와서 엔도솜(endosome)에서 단백분해효소나 헤파란분해효소(heparanase)에 의해 1차 분해되고 리소좀으로 이동하여 최종적으로 분해된다. 분해과정에 관여하는 효소에 결함이 생기면 점액다당류증(뮤코다당류증, mucopolysaccharidoses)이라는 질병이 발생한다.
 
프로테오글리칸의 기능
일반적으로 프로테오글리칸은 물과 결합하여 수화된 세포외 기질을 만들어서 세포 사이의 빈 공간을 채우고 압력을 흡수하는 기능을 한다. 세포가 부착할 수 있는 기저막을 형성하여 내피세포의 이동, 성장, 분화를 위한 뼈대를 제공하며, 특정한 상황에서는 기저막의 투과성을 조절하기도 한다. 또한 다양한 사이토카인이나 케모카인과 결합하여 그들의 분해를 막고 농도기울기를 형성하며 수용체들의 기능을 조절한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초보농군


건강


I'm Free Man!

Copyright © Sabin. 200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