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 > 초보농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초보농군

고수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사빈
댓글 0건 조회 67,153회 작성일 21-09-04 11:06

본문

가.특성  

고수는 당근과 같이 산형화과에 속하며,뿌리는 약하고 곧으며 키는30~70cm에  달한다.

잔가지가 많이생기는 데 잎모양은 오그라들지않은 파슬리잎과 같이복엽이며 진한초록색이고 털이있다.

6~7월에 가지끝에 꽃대가 오르는 데 꽃자루의 잎은보통잎과는 달리 코스모스의 잎처럼 침상이고

꽃은 흰색 또는 장미빛을 띠면서 많이 달린다.

씨는 2개의 반원형으로 이루어졌는 데 보통씨의 크기는 직경이 3~  5mm이다.

고수의 익지않은 종자는 빈대냄새같은 불결한 냄새가 나지만 익으면  오렌지껍질에서 나는 것 같은 좋은향기가 난다.

이와 같은 미숙과의 빈대냄새때문에 독일에서는 빈대풀이라고 부른다.

고수열매는 보통 독특한 향과 맛을내는 정유를 0.2~1.5%함유하는 데,

러시아계통의 작은종자는 0.2~1.5%, 인도계통의 큰씨는 약0.2%가 포함되어있다.

정유의 주성분은 70%가 리나룰이며 그외에 게라니울 등이 들어있다.

62c71d7847bfa78552c0d10965070395_1630721097_6121.png
 

나.재배환경 

 (1)품종  

고수는 크게 분류하면 종자가 큰계통과 작은계통이있다. 종자가 큰계통은 우리가 보통 가꾸는 계통으로 

지름이 3~5cm이고 작은계통은 1.5~3mm인데, 작은계통은 멕시코가 원산이라고 하며 흔히 러시아계통이라고 부른다.  

(2)재배법  

고수를 재배하는 데는 특별한 조건이 요구되지 않을 정도로 환경적응성이 높다.

그러나 햇빛을 잘받는 곳으로 토양이 비옥하면 보다 생육이 잘된다.특히 다소 석회가 함유된 땅이면 좋다.

파종은 봄에 토양이 다소 열기를갖는 4월초에 실시하는 데 줄간간격은 30cm로서 약1cm깊이로 파종한다.

싹이 난 후 포기와 초기사이의 거리는 약10~15cm되게 솎아준다.

대단위 재배에서는 흩어뿌림을 실시하는 데  10a당2~3kg의 종자가 필요하다.

싹이 난 후 2,3회 중경제초를 실시하며 건조가 계속되면 12~15일간격으로 관수하여야한다.

충해는 적으나 병해로는 흰가루병, 풋마름병 등이 있어 이의 예방에 힘써야 한다.  

(3)수확  

잎은 말려서 카레(Curry)의 원료로 쓰이며 생선요리 등에 넣어서 그대로 먹을 수 있으므로 수시로 채취해서 이용한다.

특히 어렸을 때 수확하여 이용하면 좋다 고수는 잎의 이용은 부분적이며 거의 종자를 이용하는 데

종자가 완전히 익고 식물체가 다소 노화되면 줄기를 잘라서 말린다.

그러나 산형화과에서 흔히 볼수있듯  이 일찍 핀꽃은 종자가 완숙되나 다소 늦게 핀꽃은 종자의 성숙이 더디므로

적당히 익었을 때 식물을 베어말린다.줄기를 벨때는 이슬이 다소 내린 오전 일찍 실시하는 것이좋은데,

이는 줄기가 다소 축축해서 완숙된 종자가 식물체로 부터 떨어져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잘라낸 줄기는 손에 움켜쥐기 좋을 정도로 단으로 나누어 묶고 말린 다음에 멍석 위에서 줄기를 턴다.

인도의 경우 10a당 종자수량은 약57~75kg, 잎은 90~140kg정도 된다고 한다

62c71d7847bfa78552c0d10965070395_1630721124_2767.png
 

다. 효능

고수는 해열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무더운 나라에서 몸안의 더위를 식히기 위해 고수를 많이 먹는데요. 

고수 효능으로 고수 줄기와 고수잎은 열을 내리고 홍역 등 복부 열을 잠재웁니다.

또한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

맵고 짠 음식 섭취 시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면 혈관 속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면서 혈압이 올라가 

동맥 경화나 고혈압 등 다양한 혈관질환을 유발한다. 

이에 고수와 함께 먹으면 고수 속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해 준다.  


소화기관

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잘 안된다. 이때 고수를 섭취하면 위벽을 보호해 주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도와주어 속을 편하게 해준다. 또 위장 및 복부의 가스와 위통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면역력 강화

면역력이 약하면 질병에 자주 걸리게 된다. 이에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해 줘야 한다. 고수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나 기관지 질환으로 기침이 심할 때 자주 섭취하면 좋다. 

특히 고수는 한방에서도 고수를 호유실이라는 약재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는 기침이 심한 환자에게 유용하게 쓰인다고 한다. 


전립선염 완화

고수를 더덕과 함께 섭취하면 전립선염에 특효가 있다. 고수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따뜻한 성질의 더덕과 함께 

섭취하면 궁합이 좋다. 섭취 시 고수와 더덕을 1:1 비율로 진하게 달여 마시면 전립선염 치료에 좋다


냄새 제거

고수는 향신료로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고수가 육류나 생선의 비린내와 누린내를 잡아주기 때문이다. 

또한 입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해 입 냄새 제거에 좋다. 


심신 안정

마그네슘과 테르펜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고수는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준다. 

먼저 마그네슘은 진정 효과가 있어서 신경이 예민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할 때 안정을 취할 수 있게 해준다. 

또 테르펜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줘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된다. 


독소 배출

해독 효과가 뛰어난 고수는 중금속과 독소를 체내에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식중독에도 좋다. 고수 추출물이 식중독균 제거에 탁월하다. 


피부미용

고수는 해독 효과가 탁월하다. 이에 피부 트러블의 원인을 제거해 주고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준다. 

또 피부 노화 방지에도 좋다. 두피에도 좋은 고수는 비듬을 제거해 주고 두피 건강에 효과적이다. 

62c71d7847bfa78552c0d10965070395_1630721149_3498.png
 

라. 부작용

의학 서적에는 고수는 오랫동안 먹으면 건망증이 심해진다고 적혀있다.  

또한 눈이 나빠진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서는 한약 가운데 백출이나 목단피가 들어있는 

처방을 복용하는 사람은 고수를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고수는 성질이 차가워 몸에 냉증이 있거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먹으면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소화기나 호흡기가 약한 사람이 과다섭취하는 경우 설사, 붓기, 가스, 배탈 등 다양한 고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초보농군


건강


I'm Free Man!

Copyright © Sabin. 2007 All Rights Reserved.